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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의의 세계 - 이명현의 별별 천문학](33)우주여행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20:33

    태양계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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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성 편도 여행을 진행 중인 네덜란드의 마스완이 구상 중인 화성 거주지 상상도. 놀랍게도 화성에 가는 오디션에는 수만명이 참가하고 현재 하나 다음 선발된 남녀 각 50명씩 중 20명씩을 뽑는 최종 오디션이 행해지고 있었다 [매스 원 웹 사이트]​ ​'스페이스 엑스'의 일본 론 마스크-저팬 재벌 마에자와 유우 사쿠와 4년 후 달로 여행 가 발표, ​ 버진 갤럭틱은 '우주 공간 여행'-3가끔 여의 비행에 2억 5천만원 앞서비용을 지불할 대기 인원 한가지 분명히-최신의 최종 시험 비행까지 마치고 ​ ​ 2004년 3월 2일 유럽 우주국의 혜성 탐사기 로제타(Rosetta)이 지구를 떠났다. 지구는 하나 나이에 1바퀴씩 태양의 둘레를 돈다. 원에 가까운 타원궤도에서 공전을 합니다. 한편, 혜성은 태양에 가까울 때 마치 태양을 중심으로 포물선을 그리며 뒤돌아본 것 같은 궤도를 돈다. 지구는 원궤도를 돌고, 혜성은 포물선 궤도를 돌고 있기 때문에 지구에서 혜성으로 탐사선을 보내는 것이 쉽지 않다. 각기 다른 형태의 궤도를 돌고 있기 때문에 만날 때와 장소를 계산하기가 어렵다. ​ 2004년에 발사된 로제타의 탐사선은 츄류모프-게라시 멘 코 혜성(67P/Churyumov-Gerasimenko)와 조우하자 몇 차례고 궤도를 조정하면서 비행을 했습니다. ​, 지구와 화성 그리고 소행성의 주위를 도는 수차례의 플라이 바이를 통해서 속도를 높였고, 비행 방향을 변경하는 타르 니시 약 65억㎞를 날아갔다. ​ 20개 4년 8월 6일 로제타의 탐사선은 츄류모프-게라시 멘 코 혜성을 따라잡고 옆을 돌며 본 잉랑히 날아갈 수 있게 됐다. 하나하나의 고독한 우주여행의 결과였다. 로제타 탐사기는 "필레(Philae)"라는 역시 다른 탐사기를 가지고 갔다. 혜성의 표면에 착륙하도록 기획된 우주탐사선이었다.하나 하나의 비행 끝에 혜성과 본인에게 날아오르는 것 자체도 천문학자에게는 대단한 성취였고, 우주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에겐 경이로운 것이었다. 그러나 더 경이로운 장면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피레가 혜성의 표면에 착륙하는 이벤트다. "인류가 만든 탐사기가 (아니, 어떤 인공적인 물체도) 혜성에 착륙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 혜성 착륙은 여전히 "Science Fiction"이었다. 그런데 목하 그 상상 속의 SF가 SScience Factionになろう이 되려던 것이었다. 상상이 과학적 현실이 되자마자 그 순간이 다가왔다는 것이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20개 4년 하나하나 달 하나 2일 츄류모프-게라시 멘 코 혜성에 지느러미의 탐사선이 날아갔다. 아니 착륙을 시도했습니다. 혜성의 표면에 착륙하는 것은 색다른 점이 있다. 보통 지구의 표면에 착륙합니다."거본인 달에 착륙합니다"라고 하면 바닥에 부딪혀 깨지고, 거본인에게 부서질 염려가 된다. 아폴로 달 탐사선을 타고 가서 달 표면에 무거운 우주복을 입어도 뛰어다니는 우주비행사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달의 중력은 지구의 6분의 하나밖에 안 된다. ​ 츄류모프-게라시 멘 코 혜성은 한쪽 길이가 4㎞정도밖에 안 되정내용 작은 천체이다. ​ 지구의 지름이 약 하나만 2800킬로라고 하는 것을 보자. 지구 크기의 4분의 하나 정도의 달이라도 통통 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이렇게 작은 혜성의 표면에서는 어떨까? 부딪혀서 부서질 염려가 아니라, 한 발 잘못하면 튕겨져 나가 본인에게 와서 우주 미아가 될 걱정을 해야만 했다. 정 내용을 가볍게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역시 혜성의 겉은 퍼석퍼석해서, 갈고리와 같은 것으로 고정하지 않으면 충격 겸열 같은 것을 할 때 되받아 본인은 가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특수 정세에 대한 모든 대비가 완벽해야만 착륙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었다. 피레가 착륙에 성공했다는 신호를 보내왔을 때, 로제타 탐사기나 필레 탐사선을 개발해 발사한 유럽 우주국의 대변인이 흥분하고 감격한 나머지 "Science Fiction became Science Fact"라고 내용했습니다. 혜성 착륙은 상상상의 영역이었지만, 목하는 과학적 사실이 되었다. 미래는 "펑탓" 본인타본인이 아닌, 준비된 현재의 반영으로 본인타격이 된다. 현재 진행 중인 "Science Fiction"은 어느 순간 우리 앞에 "Science Fact"가 되어 본인이 될 예정이었다.상상상의 것들이 과학적 사실이 되는 것은 흔하다. 그런 것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미래가 먼저 과거에 시작되고 현재를 거쳐간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직 SScience Fiction'이지만 가까운 미래 cScience Fact'가 되어 본인 외본인 서태양계 시대를 여는 것에 대한 내용 몇 가지를 하려고 합니다.​ 하나 969년 7월 20일 아폴로 하나하나가 달에 착륙하고 닐 암스트롱이 인류의 한 발자국을 달 표면에 찍으며 달에 사람이 가는 것은 상상으로 현실이 됐다. ​, 아폴로 우이도웅 하나 7호까지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인류가 달에 간 적이 한가지 972년 하나 2월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더 본인이 먹으면 달에 여행을 갈 것이라고 상상했어요. 그러나 하나 972년 앞으로 달에 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유를 말하자면 역시 다른 문장을 써야만 했다. 월간 비행 중 많은 우주인이 먼저 죽었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었다. 어느 날 갑자기 고령의 아폴로 우주 비행사들이 모두 고인이 되고 지구상에 달에 간 사람이 단 한명도 없었다"시즈 나이용 SF" 같은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달로 가는 여행은 여전히 'Science Fiction'이었던 편도 화성 여행 새웠다. '마스원'에 - 이론마스크와 아마존도 동참 사실상 화성에 '정착촌'의 의미, 소행성 채굴하려는 회사에는 - 룩셈부르크, 전국가적인 투자 '태양계 경제시대'의 서막으로 알리고 가까운 장래에 달 여행이 'Science Fact'가 될지도 모른다. 우주선을 만드는 스페이스엑스(SpaceX)를 운영하고 있는 이론마스크가 최신으로 흥미로운 발표를 했습니다. ​ 제 펜 인 온라인 패션 업체로 꼽히는 전택 유사쿠를 본인이 만든 우주선에 실어 2023년경, 달로 여행을 가겠다는 것이었다 ​ 성공합니다 면 하나 972년 앞으로 한개, 인류가 달에 가이론마스크의 의도에는 달 착륙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달에 착륙하는 민간인의 꿈은 아직도 상상에 남아있다. ​ 그러나 하나 972년 앞으로 지난 달에 여행이 다시 복원되는 것은 기대하고 볼 수 있을 것이었다 이런 머스크 씨가 조심스럽게 말했듯이 아직 달에 다녀오는 왕복 우주선은 세상에 없다. 그가 만든다는 것이었다. 마에자와와 같은 부자의 상상을 하며, 현실 속에서 이룰 수 있는 꿈일 것이다. 그러나 민간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달 여행이 의도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목하 걷잡을 수 없는 상업월 여행 시대가 열려버린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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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처드 브랜슨이 운영하는 버진 갤럭틱의 우주여행선 "스페이스십 투" [버진 갤럭틱] [웹사이트]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회장도 아직 구체적인 이야기는 밝히지 않았지만 달에 가는 상업적 여행 패키지를 출시할 것이라고 공공연히 예기하고 있다. 버진 갤럭틱(Vigin Galactic)에서도 달 여행을 준비합니다. ​ 1반인의 달 여행은 나중에 'Science Fiction'에서 'Science Fact'가 되는 거였어 물론 매우 책인 것이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달의 여행보다 이미 가까운 우주공간에 다녀오는 우주여행이 시작될 것 같다. 버진갤럭틱에서 준비된 우주공간 여행이 그것이었다. 지구 표면에서 약 하나 00킬로를 넘는 우주 공간의 어느 지점까지 다녀오는 여행이었다 ​, 이미 2억 5000만원에 이르는 여행 비용을 모두 지불한 다음 기다리는 사람이 하나 000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 세 시각의 반 정도 걸리는 여행이었다 20개 4년에 마지막 시험 비행을 하고 문제를 받은 뒤 보완하고 요즘 최종 시험 비행을 마쳤다. 가장 최 근은 즉시 돈 1에서도 우주 공간 여행을 떠날 수 있다고 합니다. 민간 우주 여행이 "Science Fiction"에서 "Science Fact"로 되어가는 과정을 우리는 목격한 것이었다. 소행성은 천문학자들에게 태양계 형성에 관한 비밀을 밝혀내는 중요한 관측 대상이었다. ​ 한편 6600만년 전에 있던 소행성 충돌의 영향으로 지구상에서 5번째 대멸종이 있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소행성은 충돌하여 지구를 파멸시키는 감시 대상이 되었다. 지구 규모의 네트워크를 통해 천문학자들이 소행성을 감시하고 있다. 그러나 소행성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사람들이 있다. 행성 자원 회사(Planetary Resources)는 2009년 창립됐으며 20하나 2학년에 최근 회사의 형태를 갖춘 미래 지향적인 회사이다. 생략하고 말하자면 소행성으로 가서 그곳에 매장된 광물자원을 캐오겠다는 것이었다. 소행성 채굴회사라고 할 수 있겠다. 지구에서 부족한 광물을 소행성에서 캐낸다는 것을 넘어 우주공간에 우주주유소를 만들고, 나아가 본인은 우주공간으로 경제활동영역을 넓힌다는 것이 이 회사의 비전이었다. 태양계 경제시대를 열겠다는 것이었다. 룩셈부르크가 전 정부적으로 이 회사에 투자해 태양계 경제시대의 서막을 알렸다. 벨기에가 이 사업에 뛰어들 것이라는 소식도 들린다. "태양계 시대"라는 SF가 과학적 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 인류가 간 것은 달까지다. 화성에 유인탐사기를 보내겠다는 오랜 꿈이 있다. 미크항공우주국(NASA)은 과학자들을 화성으로 보내는 화성 왕복 유인 탐사안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었으나 그 시기를 연기한 바 있다. ​ 현재는 2030년대 후반 네세 비고 있다. ​ 가장 큰 이유는 5001이 넘는 화성 탐사 여행에서 사람들의 생명을 확실히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 20하나 2년 네덜란드의 청년들이 매스원(Mars One)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화성에 미쿡의 NASA보다 이미소 사람들을 보낸다는 것이었다. 화성에는 그동안 많은 무인 탐사선이 다녀왔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것도 있다. 그들은 가장 최근까지 이룬 기술을 바탕으로 화성에 사람을 태워 보낸다는 것이었다. NASA보다 이 미소 2020년대 후반쯤 사람을 태운 우주선을 보낸다는 야심 찬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조건은 놀랍다. 다녀오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편도 화성 여행이었다. 화성에 여행을 가서 그곳에 정착해 산다는 것이었다. 화성 왕복 여행을 소견하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점점 많아진다. 하지만 편도 여행을 생각하면 그 변수는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매스원에서는 화성에 가서 정착할 사람들을 모집했습니다. 놀랍게도 수십만명이 호의적인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그 중 몇만 명은 실제로 돈을 주고 화성에 갈 사람을 뽑는 마스원 오디션에 참가했습니다. ​ 현재 남녀 각 50명씩 뽑혀서 각각 20명씩 선정 최종 오디션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의심의 눈초리와 기대감이 이 프로젝트에 대한 교착점이었다. ​ 1담보 대출 마스크도 본인다. 더 큰 규모로 화성에 사람들을 보내서 정착지를 만든다는 것이었다. ​ 우주 개발 3파전을 벌이고 있는 아마존과 버진 갤럭틱도 화성에 가는 편도 유인 우주선 안에 동참하겠다고 합니다. ​, 아랍 에미리트(UAE)는 정부의 한 00년 안을 발표했으나 그 종착점이 화성으로 자국민 수십 만명을 이주시키는 것이었다 여전히 "Science Fiction" 같은 예기다. ​ 그러나 이미 현재의 시점에서 열리는 1 넣기도 한다. 태양계 시대의 개막을 체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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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 이명현:과학저술가, 천문학자/경향신문](과학서점 '갈다대표) 초등학생 때부터 천문잡지의 아이독자였고, 고등학교 때 유리구슬을 갈아서 직접 망원경을 만들었다. 연세대 천문기상학과를 졸업하고 네덜란드 플로닌온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네덜란드 캡틴 천문학연구소의 연구원, 국정천문연구원 연구원, 연세대 천문대의 책이다 연구원 등을 지냈다. 외계의 지성체를 탐색하는 세티(SETI) 연구소에 국한된 책이기도 하다. <이명현의 별을 헤는 밤><공간><빅 날 이야기 1>등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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